study

미드로 영어회화 독학하는 법 (쉐도잉 방법 & 순서), 미드 추천

용맹잉 2022. 9. 4.

안녕하세요 용맹입니다!

오늘은 제가 추천드렸던  5가지 영어회화 공부법에서

첫 번째 방법이었던 미드 쉐도잉에 대해

자세한 방법과 순서를 알려드리려고 해요~

 

미드 쉐도잉 이외에 제가 영어회화 실력을 독학으로 늘렸던 다른 방법들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대학생 영어회화 공부법 BEST 5 >

https://everyrevieww.tistory.com/7

 

대학생 영어회화 공부법 BEST 5 (독학으로 스피킹 충분히 가능)

안녕하세요 용맹입니다! 오늘은 제가 3개월 만에 영어를 입밖에 내기 창피한 실력에서, 자신 있게 완벽한 영어 문장을 말할 수 있게 된 공부 방법들을 공유해드리려고 해요! 제목에는 대학생 영

everyrevieww.tistory.com

 

그러면 이제부터 제가 미드 쉐도잉을 어떻게 진행했는지 말씀드릴게요

 

쉐도잉 방법

1. 한국어 자막/ 한국어+영어 자막 켜놓고 시청 (내용 파악)

( 프렌즈의 한 장면을 예로 들어서 1~3단계를 살펴볼게요 )

1단계

첫 번째로는 드라마나 영화의 내용을 파악하면서 시청을 해주세요. 

이 때는 한국어 자막을 켜서 시청을 하시되, 영어도 최대한 함께 듣기 위해 노력해주세요

잘 안들리더라도 우선 이 상황에 대충이라도 어떤 뉘앙스로 말을 하고 있는지 정도는 파악해주셔야 해요

 

2. 영어 자막 켜놓고 따라 읽으면서 시청 (공부)

2단계

한 번 드라마나 영화를 처음부터 끝까지 시청한 후에는,

영어 자막을 켜놓고 중간중간 모르는 단어들은 찾아가며 기록하면서 '공부'한다고 생각하면서 시청해주세요

그리고 잠깐잠깐 멈춰서 똑같이 읽어보고, 영어 자막 없이도 한 번 읽어보고

 

유용할 것 같은 문장들은 노트 하나에 따로 기록해두시는 것도 좋아요!

 

3. 자막을 아예 끄고 반복 시청 + 쉐도잉 (따라읽기) (연습,체화)

3단계

이렇게 문장들을 공부하는 과정이 끝나면, 자막없이 알아듣고 내뱉는 연습을 해야 해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항상 문장을 따라 읽으셔야 한다는 거에요!

 

계속 듣기만 하면 실력이 늘지 않아요

리스닝 실력은 늘을 수 있어도 스피킹은 절대 늘지 않습니다.

그래서 계속 따라 읽고, 중요한 표현들을 복습하면서

 그 상황에서 쓰이는 표현과 어휘를 자신에게 익숙해지도록 체화시키는 과정이에요

 

두 번째 과정까지 완료한 이후에는 계속해서 머릿속에서 이해하며 문장을 내뱉으려고 노력해주세요

그냥 따라 말하기만 한다고 실력이 느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고 '생각'을 하며 내뱉는 연습을 해주셔야 해요

 

하나의 작품 당 한 번만이라도 이 세 가지 과정을 완료하시면 우선 그것부터 성공이에요!

그만큼 의지와 꾸준함이 있으셨다는 거니까요

그렇지만, 그만큼 성과도 있어야 하기에 계속해서 영어를 이해하고 내뱉는 연습을 하시길 바라요

이게 결국은 핵심이에요!

 

저의 쉐도잉 방법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제가 시청했던 미드 몇 가지를 추천해드릴게요!

 

미드 추천 

우선 넷플릭스 / 왓챠 등 가지고 계신 콘텐츠에 들어가셔서

둘러보다가 가장 재미있어 보이는 드라마나 영화를 골라주세요

뭐든 재미있어야 계속 보고, 공부할 수 있는 동력이 되기 때문에 

'자신'이 재미있는 드라마나 영화를 반복 시청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근데 아무래도 추리/ 과학 영화,드라마 등은 우리가 평상시에 많이 사용하는 일상용어보다는 마이너한 언어들이 많이 나오기에, 우선 영어와 친숙해지기 위해 시작은 재미있는 걸로 하시되,

나중에는 꼭 일상 시트콤 ( Friends, Modern Family , Good Place ) 등 일상적인 용어가 많이 나오는 드라마를 보시기를 추천드릴게요!

friends

아니면 두 가지를 병행하셔도 좋아요

하나의 드라마를 계속 반복해서 보는 게 아무래도 힘들잖아요

저도 계속 아는 내용을 보기가 지겹더라구요,,

그래서 세운 방안이 번갈아 보기에요!

우선 제가 끌리는 드라마 하나를 정주행 하고,

Modern Family 처럼 일상 시트콤 중에 가장 보고 싶은 걸 하나 정주행하는 거에요

 

꼭 정주행 하지 않으셔도 그냥 보고 싶을 때마다 번갈아 보셔도 좋아요

너무 광범위하게 많은 드라마들만 보시면, 반복해서 공부할 수 없게 되니 그것만 주의해주시면 돼요!

하나의 콘텐츠를 적어도 3번은 보고 따라 읽으려고 노력하셔야 스피킹 실력이 늘어요

 

저도 처음에는 '굿플레이스' 라는 미드를 영어 공부용으로 많이들 추천하시길래 시청을 했다가,

저한테는 재미가 없어서 넷플릭스에서 재미있어 보이는 걸로 몇 가지 앞부분을 시청한 후 결정을 했어요 

제가 처음 봤던 미드는 '지니 & 조지아' 인데, 약간 하이틴 ? 이면서 추리도 섞이고 ,

뭔가 인생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가 많아지는 그런 드라마라 보면서 굉장히 흥미진진했어요

큰 기대없이 눌러서 봤는데 생각보다 재미있어서 끝까지 다 본 드라마에요

지니앤 조지아

근데 아무래도 대화가 막 제가 일상에서 외국에 나간다거나 원어민 친구를 사귀었을 때 쓸 수 있는 표현이 아무래도 일상 시트콤에 훨씬 많다고 느껴져서,

'모던 패밀리'도 번갈아 가면서 시청했어요

modern family

되게 다양한 가족들과 이웃들의 이야기가 지루할 틈 없이 진행되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본 것 같아요

또 이렇게 미드를 보면서 영어 뿐만 아니라 외국 문화도 자연스럽게 알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이렇게 미드로 영어회화 공부하는 법을 소개해드렸어요!

꾸준히 하셔서 모두 눈에 띄는 영어 실력 향상 일궈내셨으면 좋겠어요 ㅎㅎ

다들 화이팅하시고 이 글을 읽으시는 모두 행복만 하세요 ♥

댓글